수강 후기

2023 리트 언어이해 - 전남대 로스쿨 합격 수기 - J님


원데이 클래스 + 정규반 1개월차 + 2022 기출 해설 강의 수강

안녕하세요! 로스쿨 입시를 시작할 때는 제가 이렇게 수기를 남기고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기 때문에 어색하기도 하고, 쑥스럽기도 하고, 또 기쁘기도 합니다. 객관적으로 엄청 잘 본 점수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저 또한 처음 시작하면서 막막할 때 합격 수기들을 통해 많은 도움을 얻었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작성해 보겠습니다.

1. 리트

- 언어이해

언어이해는 저에게 큰 좌절감과 충격을 가져다 준 과목입니다. 리트 시험을 보려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그렇겠지만, 수능 국어에서는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늘 1등급이어서 언어에는 자신 있다고 생각해 왔는데, 처음 풀어본 집리트에서 반타작(16개)을 했기 때문입니다.

언어 공부를 해보지 않아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감도 오지 않았고 그래서 더욱 멘붕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만난 게 새봄님 강의였어요. 처음에는 반신반의하기도 했고, 또 제가 진입을 한 게 3월이었기 때문에 새봄 님이 강조하시는 체화를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것 같아서 고민이 많이 됐는데 결론적으로는 듣길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강의에서 새봄 님의 사고 흐름을 꼼꼼히 체크하고 혼자 문제를 풀 때 적용해 보려고 노력해 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신기했던 건 수업 듣기 전 미리 지문을 읽고 문제 풀이를 했을 때, 새봄 님과 사고 흐름이 일치한 지문의 문제 정답률은 높고 그렇지 않은 지문의 정답률은 낮았다는 것입니다. 시험 직전에는 시간 관리에도 힘을 쏟았지만 그 이전에는 독해에 집중했던 것이 좋은 결과로 이끌어 준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번 리트에서 집리트 대비 4개를 더 맞출 수 있었습니다.

- 추리논증

추리논증은 강화약화매뉴얼을 2회독 하고, 기출을 계속 풀었습니다. 기출은 전개년 3회독 정도 하고, 틀렸던 문제와 어려웠던 문제만 따로 스크랩 해서 시험 직전에 한 번 더 보고 갔던 것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언어이해보다 추리논증이 성적을 올릴 가능성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추리논증을 공부할 때 중요한 것은 어디까지는 생각해야 하고, 어디까지는 생각하면 안 되는지에 대한 감을 잡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세세하게 봐서 필요 없는 정보까지 반영하면 안 되고 또 너무 대충 봐서 놓쳐서도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이건 계속해서 제대로 풀다 보면 조금씩 알게 되는 것 같아요. (꼭 전체 문제 리뷰를 꼼꼼히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후에는 시간 관리 연습을 하며 어려운 문제는 과감히 버리는 훈련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포스트리트

포스트리트에서는 가능한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자소서의 경우에도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첨삭을 받고, 계속해서 수정하는 것이 자소서의 퀄리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면접 준비를 할 때에도, 물론 혼자 하시는 분들도 꽤 있는 걸로 알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모르는 사람들과 모여서 시뮬레이션을 돌린 것이 가장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시사 이슈나 어떤 주제와 관련 이론들은 혼자 집에서 면접 책을 보며 공부할 수 있지만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객관적인 제3자의 피드백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3. 기타

사실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건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는 점입니다. 기출을 풀 때도 점수가 항상 일정했던 게 아니라 어떤 때에는 할 수 있겠다 싶으면서 또 어떤 때에는 끊임없이 불안하기도 했던 것 같아요. 그럴 때 불안함에 잠식되지 말고, 초연하려고 하는 태도가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시험 당일날 긴장되는 게 당연하지만 침착하려고 노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해탈 상태여서 ‘안 되면 1년 더 하지 뭐’ 했습니다... ᄒᄒ)

그리고 리트 또한 컨디션에 좌우되기도 하는 시험이라 시험 시간에 뇌를 좋은 컨디션으로 맞추려면 한 일주일 전부터 수면 패턴도 일정하게 맞추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무쪼록 다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늦게 시작하여 불안할 수 있음에도, 시간과 마음을 적당히 안배하고 집중한 것이 인상 깊었던 학생이에요. 후기에서도 어떤 차분함과 끈기가 가득 느껴지고요.

J 학생도 그렇고 2022 해설 강의가 매우 도움 되었단 후기가 여럿이네요. 이번 2023 전지문 해설 강의도 4차시에 예정되어 있어서, 최선을 다해 준비해보겠습니다.

시험이 막 끝난 설렘을 제게 전해주셨을 때도 함께 기뻤어요. 노력에 마땅한 결과를 받게되신 것을 가득 축하해요.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안녕히 더 좋은 길로 가세요. : )

새봄

박새봄 박새봄 · 2023-01-05 22:03 · 조회 2810
Shopping Cart
https://pf.kakao.com/_RmP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