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2023 리트 언어이해 강의 후기 - P님 * 백분위 35.3 -> 92.3
새봄님 강의를 통해 언어이해 점수 상승시킨 후기
안녕하세요. 작년 리트 언어이해 15개를 맞고 올해 리트 언어이해 23개를 맞았습니다. 원점수로는 8개 올리고 백분위로는 약 60 정도 올렸습니다.
1. 강의 듣기 이전
초시를 겪고 사실 리트를 접고 싶었습니다. 리트신수설이라는 말이 있듯이 해도 오르지 않을 시험이라고 느꼈습니다. 또한, 학창시절을 겪으며 처음 받아보는 백분위와 마주하며 좌절감도 느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가 있었기에 올해 한번 더 시험을 치루겠다는 결심을 했고 1월부터 본격적으로 공부에 매진했습니다.
리트 준비에 있어 가장 괴로운 점은 막연함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공부 과정 자체가 막연합니다. 고득점을 받은 선배나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특별한 공부법은 존재하지 않고, 막연하게 기출을 풀고 문제집만 몇번 보라고 합니다. 그러한 조언을 듣고 나면 정말 타고나서 그렇게 잘 본 것인지(어느정도 리트신수설에 동의하긴 합니다) 혹은 리트 공부과정 자체가 설명하기 어려운 것인지 헷갈립니다. 초시때 경험했듯이 별 노력을 하지 않아도 시험에 있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는 자신이라고 판단했기에 누구보다 효율적이고 본질에 접근하는 공부법으로 7개월간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흔히 추리는 양치기를 하면 오른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어느정도 동의합니다. 그나마 추리가 언어보다 공부하기 수월한 점은 문제를 풀 때 호흡이 짧고(지문 길이), 유형이 나뉘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새봄님의 수업을 듣기 전 1~2월에 대형 학원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작년 7개월 동안 지겹도록 보았던 기출과 다시 마주했고, 피샛 및 밋딧 또한 수없이 풀며 추리는 어느정도 정리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2월 말에 학원에서 진행되는 모의고사를 봤고, 추리는 33개를 맞으며 자신감을 키웠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전히 언어였습니다. 모의고사에서 16개를 맞았고 좌절했습니다. 이대로 학원 강의만 따라가기에는 불안했고, 그렇다고 혼자서 지문을 분석할 시에 작년과 같은 실수를 반복할 것 같았습니다. 열심히 지인들에게 물어보고, 구글링 또한 열심히 한 결과 새봄님에 대해 알게 되었고, 커리큘럼을 따라가기 시작했습니다.
2. 강의 후기
고진의 풍경론을 담은 지문을 설명하시는 첫 수업을 듣고 언어이해에 대한 길이 보였습니다. 수업을 듣기전에는 지문에 집중하기 보다, 빠르게 지문을 읽고 답을 찾는데만 급급했습니다. 수없이 본 지문임에도 불구하고 새봄님의 관점에 입각한 지문 설명을 듣고 그동안 얼마나 지문을 수박 겉핡기 식으로 읽었는지 깨달았습니다. 비교적 늦게 새봄님의 수업을 접했기에 정해진 커리큘럼을 따르는 데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꼭 봐야겠다고 느낀 지문을 담은 수업과 연결배 교재를 중심으로 커리큘럼에 따라 공부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새봄님 수업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번째로, 글을 어떻게 읽어야하는지 배웁니다. 리트 수험생활 동안 저는 글을 어떻게 읽을지보다 답을 어떻게 찾아야할지만 고민했습니다. 글을 잘 읽어야 답 또한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다는 근본적인 생각을 하지 못했습니다. 새봄님께서 분석해주시는 지문을 보고, 첫 문단의 중요성부터 배우며 이에 입각해 지문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첫 문단을 꼼꼼히 읽으며 후에 지문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했고, 새봄님의 지도에 따라 글을 읽다보니 글의 구조가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다이어그램을 굳이 그리지 않아도 글의 내용이나 전체적인 흐름이 깔끔하게 머릿속에 잡히기 시작했고 이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수 없이 등장하는 디테일한 내용들 또한 제가 머릿속에 그린 다이어그램 속 위치를 기억하게 되자 문제를 풀 때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이처럼 지문 독해를 하고나자 일단 문제를 접했을 때 많은 선지가 빠르게 지워졌습니다. 또한, 선지 발문이나 보기 독해에 있어서도 새봄님께서 답에 접근할 수 있는 노하우들을 많이 알려주셨기에 정답률이 빠르게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리트 언어이해 점수 향상에 있어 가장 핵심이자 본질은 글을 정확하게 읽는 것입니다. 정확하고 빠르게 읽어야 의미가 있는 시험이지, 그저 빠르게 읽는 시험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 연결배 후기 (연결하는 배경지식)
두번째 장점은 연결배 교재입니다. 기출로 등장했던 주제 및 출제가 될만한 주제를 모아놓은 교재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흔히 배경지식이 많으면 언어이해 푸는데 훨씬 수월하다고 합니다. 어느정도 동의하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배경지식을 위해 많은 책을 읽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한 수험생활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새봄님께서 고안하셔서 만든 교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기출로 등장했던 주제에 대한 생각을 심화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매 주제마다 새봄님께서 기출의 근간이 된 논문을 첨부해주시기에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리트에 한번 기출되었지만 또다시 약간 다르게 출제되는 지점이 분명히 있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출제될 만한 주제나 학설 또한 나와있는데, 실제로 예측력이 매우 높고 지식을 쌓는데도 용이합니다. 단순히 배경지식을 공부한다기보다 그 안에 담겨있는 정신이나 사고구조를 배울 수 있었고 실전에서 이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4. 기타 피드백 및 결과
수업에 있어 장점 뿐만 아니라 새봄님께서 지속적으로 주시는 피드백 또한 큰 힘이 되었습니다. 직접 사설 문제를 풀어보시고 어떤 모의고사가 수험적으로 적합한지 분석해주십니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리트 수험생은 불안해집니다. 사설은 퀄리티가 안좋은 경우도 많기에 실제로 멘탈이 많이 흔들릴때가 있습니다. 새봄님께서 퀄리티를 직접 말씀해주시기에 이를 참고하여 멘탈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 직전에 주시는 피드백이 멘탈 관리 및 시험 전략 수립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성적을 올리기 위한 수업 뿐만 아니라 실제 수험생의 입장에서 세세하게 관리해주시고 배려해주시는 모습을 보며 많이 놀라고 감동 받았습니다.
새봄님의 커리큘럼을 따라간 결과 메가 전국 모의 1회에서 원점수 27개를 받았습니다. 물론 모의지만 그래도 성적 향상을 이루었기에 더욱 믿음을 갖고 수험생활을 치룰 수 있었고 결국 실전에서도 23개를 받았습니다. 저와 같이 리트에 대해 의구심과 회의감이 자주 들고, 특히 언어이해 점수 향상을 꼭 이루고 싶은 분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다시한번 새봄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이 글을 읽으신 분들도 원하시는 결과 성취하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정확히 2월 28일에 불현듯 나타나셔서 온클 풀 커리큘럼을 다 결제하신 분…. 진단강의를 듣기도 전에 이렇게 하신 분은 난생 처음 봐서 제가 정말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나요. (ㅋㅋㅋㅋㅋ) 그만큼 확신을 갖고 선택해주신 게 아직도 감동이에요.
저에게 질문 하나도 없이 강의 들으며 혼자 공부하신 분이라 또 갑자기 ! 나타나셔서 후기 던져주시길래 두번 놀랐어요. 그래서 어떻게 공부했을지가 너무 궁금했는데, 들어보니 강의를 묵묵히 다 듣고, 효율적으로 뽑아내면서, 연결배도 꼼꼼히 보고 가셨군요. 정말로 정직하게, 그저 제가 시키는 그대로만 공부를 해주신 것 같아요.
이 후기가 정말 지난 시즌의 마지막이 될 것 같고
제가 가르친 학생중 가장 큰 성적 향상폭을 보인 학생의 후기였습니다.
거의 3월부터 4개월만 들으신 건데도 이렇게 효율이 좋다니 가르친 저로서도 놀랍고 기쁜 결과입니다.
이번 강의를 듣는 후배들에게, 그리고 저에게도 귀감이 되는 좋은 후기 감사드리며
다시 한번 모두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로스쿨 합격까지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요.